본문 바로가기
자연/나무보다

조록싸리 / Lespedeza maximowiczii C.K.Schneid.

by 네이처 인덱스 2024. 9. 1.

조록싸리 / Lespedeza maximowiczii C.K.Schneid.

생물분류 : 식물

속명 : 싸리속 / Lespedeza

과명 : 콩과 / Leguminosae

콩과 낙엽 활엽 관목으로 함경북도를 제외한 전국에서 자란다. 중국과 일본에도 분포한다.
분포지역 :중국, 일본; 함경북도를 제외한 전역.
형태 :낙엽 활엽 관목.
크기 :높이 2 ~ 3m.
꽃색 :붉은색
개화기 :6월,7월
잎은 삼출겹잎이고 마름모 모양이다. 또한 끝이 짧고 뾰족하며 원저거나 넓고 뾰족하다. 뒷면에 부드러운 털이 있다. 턱잎은 선모양이고 뾰족하다.
꽃은 복총상꽃차례를 이룬다. 이 때, 복총상꽃차례는 길이가 비슷한 총상꽃차례 여러 개가 꽃줄기 아래에서 위까지 길게 모여 있는 것을 말한다. 꽃대축과 꽃대에는 털이 있다. 꽃받침은 중간 부분까지 갈라지고 점첨두보다 덜 뾰족한 모양이다. 기꽃잎은 보랏빛을 띠는 붉은색이고, 날개꽃잎은 붉은 보라색, 용골꽃잎은 연한 붉은색이다. 작은 꽃대에도 털이 있다.
열매는 창 모양이고 끝이 뾰족하며 꽃받침과 더불어 갈라진 털이 있다. 씨앗은 콩팥모양이고 녹색 바탕에 갈색 무늬가 있다. 9~10월에 익는다.
나무껍질은 갈색이고 세로로 갈라지며 어린 가지는 둥글다.
음지에서도 자라고 척박한 땅에서도 번성한다. 바닷가와 도시에서의 생장도 양호하다. 싸리나무류 중에서 가장 음지에 견디는 힘이 강하다. 씨앗을 뿌려 번식시킨다.

출처 : https://www.korea-index.com/biology/view/2176/3